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비스타] Diskmgmt 명령

UTILITY

by ascall 2007. 12. 22. 22:38

본문

윈도 비스타는 이전 버전인 윈도 XP에 있던 '실행' 버튼이 시작 메뉴에서 사라졌다. 대신 '실행'과 '파일 검색'을 통합한 '검색 시작'이 시작 메뉴 하단에 삽입되어 있다. 여기에 프로그램 명을 입력하면 시작메뉴에 자동으로 해당 파일을 검색해 보여주고 이것을 엔터키 혹은 마우스 클릭으로 실행할 수 있다. 이 검색 시작에 'cmd'라고 입력한 뒤 엔터 키를 치거나, 가장 상단에 검색된 cmd.exe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명령 창을 띄울 수 있다.

이전 윈도 버전에서도 존재하던 '빠른 실행' 기능은 윈도 비스타에서도 건재하다. 사용 방법도 동일한데, '윈도 키와 R'을 누르면 곧 바로 빠른 실행 창이 표시된다. 여기에 cmd라고 입력한 뒤 엔터키를 누르면 명령 창을 띄울 수 있다.

 

윈도 비스타에서는 명령 창에서 Diskmgmt 명령어만 치면 바로 디스크 관리자 창을 띄울 수 있다. 윈도 비스타의 디스크 관리자는 매우 독특한 기능을 하나 갖고 있는데 바로 '디스크 확장'과 '디스크 축소'라는 기능이다. 이것은 과거 '피티션 매직' 등의 하드디스크를 포맷하지 않고 파티션의 크기를 조절하는 유틸리티들이 하던 역할을 수행하는 기능이다. 물론 기능은 전문 프로그램보다 떨어지지만 윈도에서 특별한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사용 방법은 매우 간단한데, 앞서 소개한 Diskmgmt 명령어를 사용해 디스크 관리자 창을 띄운 뒤 크기를 조절할 파티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다. 이때 해당 파티션의 할당 용량을 늘리고 싶으면 '볼륨 확대'를 파티션의 할당 용량을 줄이고 싶다면 '볼륨 축소'를 선택해 원하는 용량을 선택하기만 하면 된다. 볼륨 확대의 경우는 곧 바로 작업이 끝나지만, 볼륨 축소는 다소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점에 주의하자. 

 

원문기사 : http://news.media.daum.net/digital/it/200706/04/etimesi/v16967667.html

관련글 더보기